반응형


서피스프로4로 게임돌리기

필자가 서피스 프로4 제품군 중에서 굳이 i7 모델을 구매한 또다른 이유는 게임 때문이다.

구세대인 삼성 스마트PC 아티브 프로에서 HD4000 내장 그래픽으로도 스타2와 롤이 구동 되는걸 보고,

조금만 더 내장 그래픽 성능이 좋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 서피스 프로4에 들어간 스카이레이크 iris 540 성능이 상당히 좋아졌다는 얘기와 벤치 결과를 보고 기대감이 컸던 탓이다. 

당연히 가격적인 부분으로 보자면 서피스프로4 i5 모델을 구매하고 게임용 데탑을 별도로 구매하면 이득이겠지만.. 

서피스는.. 올인원 기기를 표방하는 윈도우 기반의 태블릿PC.


그래서.. 조금 무리해서 i7 제품으로 구매를 진행 했던 부분이 있었다.




이번에 새로나온 서피스 프로4 시리즈와 서피스북, 그리고 서피스 프로3와 비교 벤치.

실 프레임 비교표라 벤치점수와는 다르게 크게 와닿는 비교표다.


이정도면 옵션 타협으로 어지간한 신작 게임은 구동이 가능한 수준이다.

오히려 서피스프로 m3 버전이.. 의외로 좋은 성능이 나와 i5 모델을 팀킬할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출처 : http://www.notebookcheck.net/Face-Off-Microsoft-Surface-Pro-4-Core-i7-vs-Surface-Pro-4-Core-i5-vs-Surface-Pro-4-Core-m3.156031.0.html



   


아래 부터는 GFXBench에 나와 있는 벤치결과.

단순 비교용으로만 참조해봤다.


서피스프로3 i5에 들어간 HD4400과 서피스프로4 i5 모델에 들어간 HD520


12.2 Fps | 24.8 Fps


거의 2배 가까운 발전이다.



   


서피스프로4 i7의 iris 540 과 지포스의 모바일 그래픽카드 GT650M.

35.1 Fps | 38.1 Fps


한때 게이밍 노트북에 탑재된 지포스 모바일 그래픽카드와 엇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




   


그리고 데스크탑 그래픽카드까지 뛰어넘는 지포스 GTX 980M과 데탑에 사용중인 GTX 750TI .

164.4 Fps | 83.9 Fps


물론 단순한 벤치점수 차이이므로 실제 성능차가 어느정도 일지는 알 수 없다.

그럼에도 GTX 950M은.. 정말 후덜덜하다..


출처 : https://gfxbench.com/result.jsp


여튼, 스크롤바를 보면 대략적인 순위를 알 수 있듯 iris 540은 내장 그래픽 카드 치고는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줌에는 틀림없다.



롤, 스타2, 문명5 구동


먼저 서피스프로4 i7 모델에 lol을 설치 했다. 광랜으로 바꾸길 잘했다.. 순식간에 다운로드가 진행 된다.




롤 실행 화면. 상당히 깔끔한 느낌이다.

그런데 텍스트 크기가 비정상 적으로 깨지는 느낌이다.




이것 저것 옵션 조절을 해도 텍스트 크기는 이상하다.

이건 서피스 프로4 해상도가 높다 보니 윈도우 자체에서 배율을 늘려 사용하기 때문이다.

일단 정상적인 게임 구동을 위해 텍스트가 깨지는 현상을 먼저 손봐야 한다.




롤 뿐만 아니라 특정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 이와 비슷한 텍스트 크기가 이상하거나

특정 메뉴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텍스트, 앱 및 다른 항목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부분을

100%로 맞춰주면 된다. 아마 기본값은 200%로 되어 있을거다.


설정후 재부팅 또는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하면 디스플레이 설정이 변경 된다.




이제 제대로 게임이 구동 된다.

서피스프로4로 롤을 실행 했을때 텍스트가 깨지던 현상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이것 저것 해상도를 조정 하다 1920x1200 해상도에 안착했다.

서피스의 12.3인치 화면에 가장 적합한거 같았다.

화면 크기가 작아 굳이 2736x1824 해상도 까지 올릴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놀라운건.. 1920x1200에서 매우 높음 설정을 해도 롤 구동이 원활 하다.

평소 50~60프레임을 왔다 갔다 하다 한타때 40프레임 까진 떨어진다.


이정도면 게임 구동에 큰 불편은 없다. 물론 높음 정도로 셋팅하면 한타때도 50프레임 전후가 유지 된다.


즉 롤을 간단히 즐긴다면 서피스프로4 i7 기준 1920x1200 해상도에서 

그래픽 품질을 매우높음 정도로 설정 하면 쾌적하게 롤을 즐길 수 있을것 같다.




이번엔 아예 작정하고 27인치 모니터에 서피스프로4 i7 모델을 연결해서 게임 구동 테스트를 진행했다.

외부에서 하드에게 플레이 한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그리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한 상태에서

충전단자를 연결하지 않고 테스트를 진행 했다.


먼저 원활한 플레이 환경을 보여 줬던 롤 부터 시작했다.




1920x1200 해상도에서 매우 높음을 설정 했을때 라인전 정도는 90프레임을 뿜어준다.

롤 자체가 그리 높은 사양을 요구하진 않지만.. 생각보다 높은 프레임에 조금 놀랐다.




다음은 2560x1440. QHD 해상도에서 매우 높음으로 구동 해 봤다.

50프레임 전후로 플레이가 가능했다.





게임이 구동되는 동안 팬은 계속 돌았다.

그런데 CPU 사용량이과 램 점유율은 그리 올라가지 않았다.


서피스화면에는 작업관리자의 성능탭을 띄어 놓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래픽 품질을 다소 높음으로 변경 해 봤다.

60프레임 전후로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다.


극 한타가 이뤄질땐 40프레임 정도까지 떨어지긴 했다.

그래도 QHD 해상도에서 이정도라니.. 도대체 인텔녀석들은 아이리스 내장 그래픽카드에 무슨짓을 한거지..




다음은 스타크래프트2 테스트를 진행했다.

여기서도 광랜의 엄청난 속도. 무선 연결 상태인데 거의 최대치 성능을 내주고 있다.




스타2도 별다른 저항없이 플레이 가능.




근데 뭔가.. 그래픽 느낌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짐레이너 얼굴이.. 왜저래..




플레이는 원활 했으나 27인치 화면에서 이정도 옵션으로 진행하기에는 뭔가 조금.. 아쉬웠다.




조금씩 옵션 타협을 진행해서..




이정도 선에서 합의를 봤다.

스타2를 쾌적하게 할 수 있는 적절한 옵션.


해상도 욕심을 버리니 확실히 성능이 올라간다.

캠페인 용이라 배틀넷에서 대전 할 때는 이정도 옵션으로 가능한지 확인 해보지는 못했다.


여튼 필자의 취향에 맞는 스타2의 최적화된 그래픽 옵션 셋팅 완료.




다음은 문명이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와 신정 연휴를 행복하게 해 줄 머스트해브 아이템.


스타2 다운로드 보다는 느리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빠르게 다운로드 진행 중.




문명5는 로딩 자체가 꽤 길다.

그런데, 데스크탑과 큰 차이 없이 메인 메뉴가 나와 이번에도 조금 놀랐다.




임진왜란.. 미션.. 처음 플레이 할 때 감정 이입 최고의 시나리오인것 같다.

기본 해상도가 2560x1440으로 셋팅되어 있어 안내 화면이 27인치 모니터에 꽉 차지 않는걸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셋팅 되어 있던 값. 문명5는 턴 방식이라 플레이 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었다.




하지만 안티앨리어싱 옵션을 끄니.. 훨씬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어차피 턴제라 큰 의미는 없지만..




문명5는 터치 입력 방식을 지원한다.

이번엔 연결된 장비를 다 해제하고 순수 서피스프로4 i7 만으로 문명을 구동했다.




터치 기능에 대한 안내가 나온다.




와.. 서피스 프로4 해상도가.. 높긴 높다..




터치 방식으로도 게임 진행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다.

이제 지하철과 버스에서.. 문명5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조금 더 원활한 구동을 위해 해상도를 1920x1200 급으로 내려줬다.

역시 훨씬 부드럽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어차피 서피스 화면은 12인치급이라.. 어떤 게임이던 1920x1200 급으로 셋팅해서 옵션 타협을 하는게

최적의 그래픽 셋팅값을 찾는 지름길이 될 것 같다.




결국 필자 개인 취향에 맞는 문명5 옵션 설정.

이정도면.. 태블릿PC에서도 문명 할 맛 난다.




깜빡하고 테스트를 시작할 때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약 60% 정도 배터리가 있었던것 같다.

이것 저것 테스트 하고 외부 장비를 연결한 상태에서 약 1시간 정도 플레이 했을시 40% 정도가 빠졌다.

게임만 계속 돌린다면 2시간을 겨우 버티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iris 540 게임 최적화

음.. 결론은.. i7을 선택하길 잘 한것 같다.

종종 인코딩 작업도 진행하고, 외장 모니터 연결도 많고, 간간히 최신 게임도 하고 싶은 마음에 iris 540을 보고

서피스프로 i7 모델을 질렀는데.. i5 모델과 성능차이가 크지 않았다면.. 조금 서운했을것 같기도 하다.-_-;;


자금적인 여유만 된다면.. 서피스프로4는 i7 모델을 구매 하는게.. 기존 시리즈와의 가장 큰 차별점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더불어.. 라이트하게 문서작업과 인터넷 서핑, 인강 + 약간의 게임 플레이라면 

어쩌면 i5 보다 m3 제품이 더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다. 


솔직히 일반 문서 작업이나 간단한 업무를 진행 할 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아티브 프로 모델보다 분명 빠릿하긴 하지만

그리 불편할만큼 차이가 나는것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 성능만 보자면 서피스프로3->서피스프로4는 크게 의미가 없을것 같고,

내장그래픽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통 크게 i7 모델 구매를 추천하고 싶다.


서피스프로4 i5 8GB 모델이 169만원 정도, 서피스프로 i7 8GB 모델이 209만원 정도니 약 40만원 정도 차이.

포스팅 도입부에도 언급 했지만 물론 이 돈으로 차라리 데탑에 투자하는게 더 원활한 게임환경 구축이 가능하겠지만..

태블릿PC 하나로 모든걸 처리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 조금 무리 할 만한 가치는 있다고 판단된다.


어차피 필자같이 돈없이 무이자 12개월 끊을 판국이라면.. 한달에 14만원씩 빠지나 한달에 17만원씩 빠지나..

그냥 술한번 안사먹고 말지..


여튼 서피스프로4의 i7에 내자된 iris 540의 성능은 상당히 만족 스럽다.



이웃추가    티스토리추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