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이 정식 출시된지 3달이 지났다.
윈도우7 버전 이상 부터는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정책 때문인지 빠른 속도로 윈도우10이 보급되고 있는것 같은데,
아직 호환성 부분이 걱정되서 조금 더 기다렸다가 업그레이드를 한다는 사람은 여전히 많다.
굳이 지금 사용하는 윈도우 환경에서 큰 불편함이 없다면 괜한 불안감을 가지고 무리해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는 없다.
아직까지는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기간은 반년이 넘게 남아 있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들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몇 몇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에서는 호환성 문제가 발생한다고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필자의 경우 지난 3월부터 윈도우 10 프리뷰 버전으로 업무용도로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으며,
프리뷰 시절 부터 윈도우10 정식 버전이 출시된지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사용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물론 중간 중간 작동되지 않는 사이트가 있거나 호환성 부분으로 조금 난감한 부분도 있었지만 대부분 해결 방법이 존재했고,
정식 출시가 된 이후 부터는 그런 오류 마저도 거의 경험하지 못했다.
특히 필자가 사용중인 태블릿PC인 아티브 프로에서는 윈도우8.1 보다 더 나은 사용 환경과 성능을 보여주는것 같아
상당히 만족스럽게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테스트를 진행한 금융환경에서의 윈도우10은 호환성 걱정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잘 작동하고 있었다.
어차피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운영체제의 문제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의 문제긴 하지만 -_-;;
[윈도우 10 인터넷 뱅킹 호환성 테스트 결과 보러 가기]
이미 아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간단하지만 윈도우10을 조금 더 편하게 쓸 수 있는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필자의 사용 환경은 윈도우10 Pro 64비트 버전 기준이며, 태블릿PC와 데스크탑 모두 동일한 버전으로 사용 중이다.
태블릿PC 아티브 프로에 윈도우 10을 업그레이드 하고 가장 당황스러웠던 부분은
바로 텍스트 입력창을 클릭해도 키보드가 호출 되지 않는 점이었다.
윈도우 8.1의 경우 키패드가 호출되지 않더라도 알림창 주변의 키보드 버튼으로 활성화가 가능했는데,
윈도우10은 드라이버 문제인지 일부러 제한을 걸어둔 건지 가상 키패드 호출이 되지 않는다.
아마 태블릿 모드 추가로 일부러 막아 놓은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당연히 태블릿 모드로 전환을 하면 입력창 터치시 키패드가 정상적으로 호출이 된다.
지난 간담회에서도 이슈가 있었지만.. 태블릿 PC에서 이 키패드 입력 방식은.. 참 난해하다.
그나마 윈도우10의 가상키패드는 창모드로 변환 하거나,
위치 이동이 가능하게 변경됐다.
그렇다 하더라도, 역시 윈도우 가상 키패드의 최고봉은 화상 키보드다.
사이즈 조절도 가능하고 창이동이 자유로우며,
심지어 투명모드도 가능하다.
입력할때 가상키패드가 화면을 가리는 단점을 보완한 기능이다.
옵션값을 변경하면 숫자 키패드까지 사용 가능한 진정한 풀사이즈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진다.
당연히 컨트롤이나 알트와 같은 펑션키+키 조합도 사용 가능하다.
화상 키보드는 옵션창을 통해 본인의 입맛에 맞게 어느정도 수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태블릿 PC 에서는 이 화상 키보드를 간단하게 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물론 데스크탑은 이미 키보드/마우스가 설치되어 있을테니.. 태블릿 PC에서의 윈도우10 사용 팁이 되겠다.
제어판에서 접근성 센터를 들어온다.
참고로,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키+X를 누르면 간단한 설정팝업이 나오는데 자주 쓰는 유용한 기능이 모여져 있다.
해당 메뉴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제어판을 실행 시킬 수 있다.
화상 키보드 시작은 단순히 화상 키보드를 호출 하는 기능이고,
스크롤을 내리면 화상키보드 호출 설정에 필요한 메뉴가 있다.
터치 및 태블릿을 사용하기 쉽게 설정 이라는 메뉴가 보인다.
해당 메뉴로 진입한다.
필자는 이미 화상 키보드로 설정이 되어 있다.
드랍다운 메뉴를 누르면 윈도우단추(하드웨어키)와 볼륨 크게(하드웨어키) 조합으로 호출이 가능한 프로그램 목록이 나온다.
여기서 화상 키보드로 설정하면 윈도우10을 사용하다가 볼륨키+볼륨크게 버튼을 누르면 화상 키보드가 바로 호출 된다.
태블릿 PC를 사용중이라면 강력 추천하는 설정 팁이다.
추가적으로 와콤기반의 태블릿 PC를 사용중이라면 래디얼메뉴 설정도 가능하다.
해당 메뉴는 제어판 -> 와콤 팬 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여기서 윈도우10의 장점이 한번 더 나오는데, 태블릿 PC에 필요한 서드파티 드라이버 까지 자동으로 잡아 주기 때문에
이런 설정을 관리하기가 편해졌다. 예전엔 호환되는 유틸이랑 드라이버가.. 완벽하게 자동으로 설정 되지는 않았었다.
화상키보드와 와콤펜 셋팅만 해도 태블릿PC(삼성 아티브 프로) 사용이 한결 편리해진다.
윈도우 버전이 올라가면서 보안도 강화된 바람에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삭제, 이동, 변경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할 때가 있다.
문제는, 해당 권한이 필요할때 사용자에게 해당 권한을 요청하고 수락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순조롭게 넘어 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그냥 해당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거나 오류만 표현하고 오작동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웹에서 설치하는 엑티브엑스 설치시에 가장 많은 오류를 보이고 있으며, 아이러니 하게도 관리자 권한으로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대부분 해당 엑티브 엑스 설치와 작동이 가능해진다. 물론.. 보안은.. 취약해지겠지만.
보안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자체 보안 위험도를 올려야 하다니.. 참 그렇다..
윈도우10은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시작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해두는게 좋다.
필자의 경우 엣지에 대한 미련을 내려 놓으니 윈10을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었다.
시작 버튼을 누른후 ie 로 입력하면 인터넷익스플로러가 나타난다.
우측 클릭으로 메뉴를 호출 한 후 시작화면과 작업표시줄에 고정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인터넷익스플로러 아이콘 위에서 우클릭을 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 나는데
여기서 보이는 익스플로러 메뉴 위에서 한번 더 우클릭을 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이렇게 익스플로러를 실행 시키면 대부분의 엑티브엑스 설치나 오류를 잡을 수 있다.
지금은 대부분 관리자 모드가 아니라도 작동이 가능 해졌지만 필자의 경우 유용했던 케이스 몇게를 언급하면,
1. 공인인증서 복사/관리 파트에서 발생하는 오류 해결
2. ISP 저장시 이동식 디스크나 C드라이브 외의 파티션에 저장할때 제대로 발급되지 않는 오류 해결(공인인증서 포함)
3. 공공기관의 정보조회를 위한 그리드 프로그램 설치오류 해결
4. ADT웹뷰와 같은 CCTV 프로그램 설치 및 작동 해결
5. 특정 사이트에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 오류 해결
(최근 티월드에서 계정 통합을 하면서 로그인을 시도할 시 로근인이 불가능한 현상 해결)
6. 그룹웨어 웹뷰 프로그램 설치 오류 해결
등, 뜻밖의 오류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으로 대부분 해결 됐다.
또한, 웹페이지 자체가 오래되어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는 경우는 익스플로러 버전을 강제로 낮춰서 해결하는 부분도 있었다.
해당 부분은 예전부터 구형 사이트를 사용하기 위해 종종 사용하던 방법인데 바로 개발자 도구를 사용해서 임시로 해결이 가능하다.
F12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나오는데 여기서 11이라 적힌 부분을 눌러 익스플로러 버전을 강제로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완벽 하지는 않지만 윈10 환경에서 단순히 로그인 에러나 사이트가 어그러져 보이거나
특정 버튼이나 액션이 작동하지 않을때는 유용한 해결방법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보통 9 버전 정도로만 맞춰 주면 대부분 호환이 가능해진다.
이는 사이트를 개발한 곳에서 최적화 작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하거나, 개발된지 너무 오래되어
최신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할때 발생하는 문제다.
웹 환경에서는 익스플로러 관리자 모드의 사용과 F12를 활용한 개발자 모드를 잘 활용하면,
윈도우10의 웹 환경의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구형 프로그램도 가능할까?
어느 정도 가능한 부분이 있다. OS는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 예전 OS 기준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상위 OS는 하위OS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행을 돕도록 호환성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 실행파일 위에서 우클릭 후 속성으로 진입한다.
상단의 호환성 탭으로 접근하면 호환 모드라는게 있는데 이 부분을 체크하면 예전 OS 환경으로 프로그램 실행을 도와준다.
스타크래프트나 에뮬레이터, 예전에 개발된 유용한 유틸리티 등을 실행할때 정말 도움이 되는 호환 모드다.
더불어 바로 밑에 있는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옵션까지 체크를 해주면
구형 프로그램 구동도 어느정도 가능해진다.
물론 이렇게 까지 해도 프로그램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아쉽지만.. 포기하는게 빠르다.
물론 필자의 경우 이 방법으로 대부분의 구형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고 있다.
윈도우10에서 마음에 드는 또하나의 팁은 바로 PDF 출력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게 된 점이다.
웹페이지나 문서에서 프린트 명령을 실행 후 프린터를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하면 해당 파일을 PDF로 간단히 저장 할 수 있다.
속도나 호환성도 좋아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심지어 엣지를 통해 PDF 파일을 바로 볼 수도 있다.
번거롭게 어도비 리더나 이지PDF를 설치하지 않아도 편하게 PDF 생성과 보는게 가능해서 좋았다.
다만, 윈도우8.1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MS 기본 뷰어가 없어 아쉬웠는데 다행히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pdf 로 검색하면 뷰어가 바로 나온다.
윈도우10에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다.
필자가 MS 기본 뷰어를 좋아하는 이유는 PDF 파일 위에 바로 필기가 가능한 점이다.
심지어 속도도 빠르다.
PDF 위에 필기를 하기 위해서는 유료급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MS 기본 뷰어에서 간단하게 필기가 가능하니 태블릿PC 사용자라면 필수 프로그램이다.
물론 원노트로 출력 후 필기기능을 활용해도 되지만,
간단한 계약서류나 서명이 필요한 보고 서류의 경우 PDF 상에서 바로 서명과 함께 저장이 가능해 유용하게 쓰인다.
무료 라는 점과 가볍다는 점은 태블릿 PC와 정말 잘 어울린다.
필기를 포함해서 저장 할 수 있다.
당연히 PDF 뷰어도 가능하며 상당히 가볍게 실행이 된다.
테스트로 필기한 내용이 같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다.
사람마다 사용 패턴이 다르고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100%란 없을것 같다.
필자의 업무 특성상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데 내부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SW와 그룹웨어는 물론
오피스프로그램이나 어도비 계열의 프로그램 등 IT 관련일을 하면서 필요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게 큰 문제는 없었다.
또한 비교적 다양한 금융기관 및 쇼핑몰 사용은 물론 정부지원 사업을 위한 공공기관 사이트도 윈도우10 환경이라고 호환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은적은 없다. 물론 필자가 종종 즐기는 LOL도 전혀 무리없이 잘 돌아갔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의 기준으로 윈도우10은 호환성 문제 없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래서 주변 분들에게는 이왕이면 윈도우10 빨리 업그레이드 해서 부가적인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해보라고 권유하고 있는데
다행히 내부 직원 분들은 금새 윈도우10에 적응하면서 업무에 큰 영향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 색인 기능과 화면분활, 가상데스크탑 기능을 만족스러워 했다)
따라서, 윈도우10에 대한 너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을것 같고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시점에
미리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서 새로운 기능도 활용 해 보고 너무 익숙해진 OS 환경에서 새로움을 느껴보는것도 어떨까 싶다.
또한 MS에서도 빠른 윈도우10 보급을 위해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윈도우10을 사용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아래 사이트나 SNS에서 지원 요청이 가능하다.
* 한국MS 콜센터(1577-9700#1) http://bit.ly/collcenter
* 한국MS 페이스북 http://bit.ly/windowskorea
* 한국MS 헬프 트위터 http://bit.ly/help_win10
예약 주문한 서피스프고4와 윈도우10이 얼마나 멋진 궁합을 보여줄지 기대하면서 윈도우 10 실사용간에 발생한 호환성 문제 해결방법과 팁에 관련된 포스팅은 끝!
※ 본 포스팅은 윈도우10 스토리텔러 활동으로 윈도우10을 소개 하면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스마트세상 > 스마트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대로된 usb 3.0 유전원 허브 오리코 h4928-u3 (5) | 2015.12.06 |
---|---|
윈도우10 팁! 알림창 알림팝업 없애기 (0) | 2015.12.04 |
윈도우 태블릿의 정점 - 서피스 프로 4 국내출시일과 가격 (0) | 2015.11.02 |
윈도우10 인터넷 뱅킹 사용하기 - 문제점 해결 (1) | 2015.10.24 |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 아티브 드라이브 설정 (2) | 2015.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