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싱크대 리폼에 이어 주방을 조금더 깔끔하고 편리하게 꾸미는 소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월세/전세인테리어를 하다보면 기본 물품중에서 불편하지만 막상 바꿔도 되는 품목인지,
바꾸게 된다면 비용부담은 집주인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정말 천사같은 집주인이라면야 닳은 소품들을 교체 해주겠지만 대부분은
"그런건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는 세입자가 하는거다" 라며 안해주는 경우가 많다.
한두푼이 아쉽긴 하지만 괜히 서로 기분상할일 없이 저렴하게 자가교체를 진행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것이다.
그리고, 월세나 전세집이라면 가구류와 소품류는 가급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하는게 좋다.
굳이 비싼제품 구입 해봤자 이사를 하게 되면 대부분 손상되기 때문에 기본기능이 충실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다.
2년동안 본전을 뽑을수 있겠다는 기준으로 구매한다면 크게 돈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것이다.
지난번 평면도에서 느꼈겠지만 주방의 공간이 상당히 협소한데다
옛날집이라 공간설계도 비효율적으로 되어 있어 짐을 놓기가 참 애매하다.
그럴땐 층층이 쌓을수 있는 렌지대에 물건을 보관하면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원래는 아일랜드 식탁을 배치하고 싶었으나, 가로폭 100cm를 놓을 공간도 부족했기에... 소형 렌지대로 정리하기로 했다.
소형 렌지대도 2단, 3단, 4단 또는 서랍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다양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구입전 배치할 주방가전을 미리 확인하는게 좋다.
필자는 음식물처리기, 밥솥, 전자렌지, 커피포트 정도를 보관해야 했기 때문에 2단 짜리로 구매 했다.
가구제품의 경우 배송비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제품을 골라야 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조립형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요즘은 워낙 조립이 간편하게 제품이 잘 나와서
조립에 대한 부분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이사갈때 짐을 정리하기가 더 좋은것 같다.
지마켓에서 2만원 미만으로 구매한 렌지대. 역시나 조립형이다.
제품을 개봉하니 설명서와 합판들이 보인다. 설명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조립을 시작한다. 조립전 부속품들은 이상없는지 확인하는건 필수!
저렴한 제품이다 보니 뭔가 허술해 보이기도 한다. 렌지와 밥솥 무게만 견뎌주면 되니 뭐...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한다.
음식물건조기, 밥솥, 렌지를 배치한다. 사이즈가 딱 맞다.
렌지위에 커피포트를 배치하고, 렌지대 우측에 멀티탭을 설치해서 마무리 한다. 주방은 은근히 전기를 필요로 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멀티탭을 설치할때 6구 이상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으며, 항상 전원공급이 될 필요는 없어서 개별 스위치로 구성된 제품이 전기절약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된다.
짜투리 공간을 활용해서 헤어드라이기와 충전식 무선청소기를 배치했다.
이걸로 주방에 필요한 주방가전 정리는 간단하게 끝이 났다.
공간이 허락한다면 아일랜드식탁으로 구성해보고 싶다.
다시 씽크대로 돌아와서, 이번엔 씽크대 선반을 교체하자.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선반은 폭도 좁고 곰팡이가 피어 있었기 때문에 가차없이 교체했다.
식기류를 보관하는 곳이니 이사를 한 후라면 씽크대 선반정도를 교체하는게 좋다.
설치방법도 간편해서 씽크대 하부에 나사못 4개정도를 박아주면 끝이 난다.
지마켓에서 만원돈에 구매한 씽크대 선반. 폭도 넓고 고리가 옵션으로 붙어있다.
확실히 공간이 넓어진걸 볼 수 있다. 만원 투자면 충분하다. 저렴하다!
수전이라는 단어가 생소할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수도꼭지를 수전이라 부른다.
제품 검색시 주방용 수전, 코브라 수전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수전 역시 오랜 사용기간으로 인해 낡은데다가 고정형으로 되어 있어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자바라(코브라) 형태로 구성된 수전으로 교체하자.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수전. 물때와 곰팡이... 이런걸로 식기를 세척할수는 없지 않은가....
지마켓에서 2만원에 구매한 코브라 수전. 수전 교체는 업체에 의뢰하면 대략 4~5만원돈이 훌쩍 넘어가는 큰공사다.
수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몽키스패너가 필요하다. 제거하기 전 씽크대 하부주변을 보면 수도를 잠글수 있는 벨브가 있다. 먼저 벨브를 잠군 후 몽키스패너로 수전 뒷부분의 육각나사를 돌리면 손쉽게 제거된다.
문제는 다시 설치인데... 몽키스패너 하나로 수전을 설치한다는게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 수전을 구매하면 흰색으로 된 패킹테이프를 주는데(혹은 구매) 수전 나사부분에 충분히 감아서 물이 새지 않도록 해야 한다. 패킹테잎을 감지 않거나 제대로 조여주지 않으면 물이 가차없이 새어 버린다.
기존 수전과 가로폭이 약간 맞지않아 기울게 설치가 되었지만 작동은 잘 된다.
역시 코브라 수전이 사용하기 편리하다. 더불어 수압조절도 가능해서 기존 제품보다 한결 사용하기 편리해졌다.
이 밖에도 주방을 편리하게 꾸미기 위한 아이템이 몇개 더 있지만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거울과 벽걸이 시계를 설치하고 마무리 하고자 한다.
지마켓에서 만원 중반에 구매한 벽걸이 거울. 생각보다 거울값이 조금 나가던데, 아크릴거울이 저렴하긴 하지만 왜곡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거울을 구매하는게 좋다.
침실 인테리어때 잠시 등장한 벽걸이 DIY시계. 구매하면 부속품들이 들어 있고 개인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가격도 개당 8천원 정도로 저렴하다.
벽거울과 벽시계 설치 사진.
소품들이 정리되면서 한결 깔끔하게 주방이 정돈 되었다.
어차피 2년간 살아야할 집이라면 조금은 투자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게 좋은것 같다.
당초 2014년이 되기 전에 인테리어 관련 포스팅을 마무리 하려 했으나, 연말연초 일정들로 인해 쉽지가 않다.
이제 인테리어 관련 포스팅은 작은방(옷방, 드레스룸)과 욕실 그리고 기타 소품들 정도가 남았다.
1월 중에는 후딱 마무리 해야겠다.
'즐거운세상 > 셀프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실 분위기 바꾸기 - 전등 교체와 디스펜서 설치 등 (0) | 2014.02.12 |
---|---|
행거를 이용해서 멋진 드레스룸 만들기 (0) | 2014.02.09 |
주방 인테리어 1부 - 싱크대 리폼 시트지로 새것같이! (0) | 2013.12.28 |
주방 인테리어 계획하기 -주의! 약간의 혐오사진 포함- (0) | 2013.12.16 |
실용적인 침실 인테리어! 간단한 가구배치로 심플하고 실속있게! (4) | 2013.12.10 |